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ead Walk 교육으로 반려견의 올바른 산책 방법

by 멍팀장 2023. 2. 26.
반응형

하루종일 집에만 있으면 활동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강아지 산책은 노즈워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 실내 배변을 하지 않고 실외배변만 하는 강아지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유로 산책은 필수입니다. 같이 산책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Lead Walk란 무엇인지, 함께 걸을 때 좋은 점, 교육 순서와 준비물, 산책 교육이 안 될 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보호자와 산책하는 모습

목차

1. 강아지 Lead Walk는 무엇인가?

2. 함께 걸을 때 좋은 점

3. 가르치는 순서와 준비물

4. 산책 교육이 안 될 때 원인

강아지 Lead Walk는 무엇인가?

Lead Walk 란 Lead와 Walk 두 단어를 합쳐 사용하는 명칭으로 '보호자가 강아지를 리드하며 항상 선두를 걷고 강아지는 따라가는 형태로 걷기, 함께 걷기'입니다. 강아지는 산책의 주도권이 보호자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자연스럽게 뒤로 물러서 보행의 주도권을 양보합니다. 리드 없이 산책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함께 걷기에 요구되는 것은 단순히 '보호자의 뒤를 강아지가 걷는 것'만이 아닙니다. 강아지가 찬 목줄, 하네스에 리드를 장착하고 그 줄을 보호자가 잡고 강아지가 제멋대로 걷지 않도록 컨트롤하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행훈련 전반을 가리킵니다. 보호자가 리드하는 산책은 사람과 강아지의 건전한 상생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Lead Walk 교육은 산책을 처음 할 때부터 또는 최소 생후 4개월 전에는 시작하는 것이 좋고, 어린 시절보다 교육에 시간이 걸릴 가능성은 높지만 성견이 되고 나서도 Lead Walk 교육은 가능합니다.

함께 걸을 때 좋은 점

Lead Walk의 장점은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물섭취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강아지의 움직임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됩니다. 강아지가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산책을 할 수 있습니다. 산책의 주도권을 보호자가 가지고 있으면 강아지가 답답해할 것 같지만 오히려 '내 마음대로 걷고 싶지만 리드를 잡아당겨서 못 간다'는 스트레스에서 해소되어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로 산책을 할 수 있습니다. 리드 당김에 따른 부담이 경감됩니다. 강아지가 뜻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무심코 리드를 잡아당겨 버리게 됩니다. 리드를 당기면 목줄 또는 하네스에 압박이 가해지며 목과 신경, 호흡기에 부담이 되고 기관 허탈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보호자의 산책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불필요한 체력과 정신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 보호자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Lead Walk를 교육시키면 강아지와 사람 모두 마음과 몸에 여유를 가지고 산책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함께 걷기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함께 발맞춰 걸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치는 순서와 준비물

Lead Walk에서 필요한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목줄 또는 하네스 착용 후 리드줄을 걸어줍니다. 그리고 사료나 간식이 들어있는 파우치를 준비합니다. 어디까지나 보행 훈련이기 때문에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지 않지만 지시를 잘 들었을 때 칭찬해 주기 위해 간식이나 사료를 바로 꺼낼 수 있는 파우치는 꼭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 순서는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리드를 바르게 잡습니다. 목줄 또는 하네스에 리드를 장착하고 강아지는 보호자의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방향을 정하여 걷게 합니다. 정한 방향에 맞춰 왼쪽 방향이라면 왼손으로 리드를 잡고, 오른쪽 방향이라면 오른손으로 리드를 잡고 손의 위치는 배꼽 부분에 둡니다. 이 상태에서 양팔을 내려놓습니다. 리드가 알파벳의 'U'처럼 되어 있으면 됩니다. 이 늘어짐을 유지하면서 리드워크 교육을 실시합니다. 두 번째는 강아지가 앞으로 나오면 반대 방향으로 걷습니다. 일단 앞으로 걷는데 강아지가 보호자보다 앞으로 나가려고 하면 보호자는 즉시 반대 방향으로 걷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함께 걷기 산책 교육의 기본입니다. 리드가 팽팽히 당겨지기 전에 방향 전환을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강아지의 움직임에 주목하면서 리드의 U자를 유지한 상태에서 왕복하는 것을 반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강아지가 보호자를 보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강아지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하지만 지속적으로 응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은 앞을 향한 채로 걸으면서 강아지가 보호자를 제대로 보고 있는지, 보호자의 행동을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이 필요합니다. 교육이 진행되면 걸을 때 다음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 강아지가 보호자를 올려다보게 됩니다. 지금까지 산책 중에 보호자를 보지 않았던 강아지의 경우는 특히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시선에 주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잘하면 포상이 주어진다'를 알려줍니다. 제대로 보호자를 보고 함께 걷기가 되어가고 있으면 간식 또는 사료를 주며 '지금 걸음걸이가 정답이다'라는 것을 인지시켜주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는 익숙해지면 걷기의 난이도를 올려 언덕길이나 지그재그로 걸어보기입니다. 함께 걷기의 기본 걸음걸이에 익숙해지면 언덕길이나 지그재그로 걷기, 갑자기 뒤를 돌거나 방향전환을 해보는 등의 변화를 시도합니다. 걸음걸이의 변화를 줘도 잘 맞춰 걷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교육은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합니다. 놀이를 하듯이 재미있게 보상을 주며 가르쳐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교육이 안 될 때 원인

산책 교육이 잘 안 될 때는 처음부터 긴 거리에서 연습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을 때는 보호자의 방향 전환 리듬을 잡지 못해 강아지가 혼란스러워하기 쉽습니다. 바로 앞으로 나아가 버리거나 따라오지 않을 때는 '세 걸음만 걷고 방향 전환'을 반복해 감각을 익히도록 합니다. 강아지가 보호자를 보고 있지 않을 때는 자신의 의사로 마음대로 걷고 싶은 마음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강아지의 움직임을 곁눈질로 파악하면서 강아지가 보호자를 잘 올려다보고 있는지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혜택이 없어서 교육 자체에 강아지가 큰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포상 간식을 주면서 신뢰를 쌓으면서 즐겁게 지속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상으로 지급하는 간식은 작게 잘라서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들은 같은 크기라도 큰 것 하나를 먹는 것보다 여러 조각으로 나눠 주는 것을 더 많이 먹는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그리고 리드워크 훈련을 하며 간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기본 식사를 하지 않게 될 수 있으니 작게 잘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